처음으로     

 

 

ʾ

|

 

 

“한국 김치가 바이러스 차단 역할, 코로나 사망자 줄였다”

기자명 : 시사주간지… 입력시간 : 2020-07-19 (일) 20:40
프랑스 연구진이 발효 배추류를 섭취하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때문에 김치(위쪽 사진)를 주된 부식으로 먹는 한국과 양배추 절임인 사워크라우트(아래쪽 사진)를 즐겨 먹는 독일에서 코로나19 치명률이 낮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트위터]

프랑스 연구진이 발효 배추류를 섭취하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때문에 김치(위쪽 사진)를 주된 부식으로 먹는 한국과 양배추 절임인 사워크라우트(아래쪽 사진)를 즐겨 먹는 독일에서 코로나19 치명률이 낮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트위터]

한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온 이유 중 하나가 김치라는 프랑스 연구진의 분석이 나왔다.
 

프랑스 연구진, 식습관 영향 분석
발효된 배추 성분이 효소 억제
바이러스의 세포 침투 막는 효과
발효 양배추 즐기는 독일도 비슷

장 부스케 프랑스 몽펠리에대 폐의학과 명예교수가 이끈 연구진은 코로나19 사망자 수와 국가별 식습관 차이 간 상관관계를 연구해 이런 결과를 도출했다고 영국 매체 더 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 논문은 국제학술지 ‘임상·변환 알레르기(Clinical and Translational Allergy)’에 실렸다.
 
이에 따르면 연구진은 사망자 수가 적은 국가를 주목했다. 한국과 독일이었다. 독일은 유럽에서 코로나19 치명률이 매우 낮은 국가다. 연구 결과 두 나라 국민의 식습관에 공통점이 있었다. 발효한 배추나 양배추를 주된 부식으로 먹는다는 점이었다. 한국의 김치와 독일의 사워크라우트(sauerkraut, 양배추를 싱겁게 절여 발효시킨 독일식 김치)다.
 
연구진에 따르면 발효한 배추는 ACE2(앤지오텐신 전환 효소2)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ACE2는 사람 세포막에 있는 효소인데, 코로나바이러스는 ACE2와 결합해 세포 속으로 침투한다. 김치와 사워크라우트가 일종의 ‘ACE2 천연 억제제’란 의미다. 연구진이 “발효 배추류가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한 이유다.
 
연구진은 식습관이 코로나19 피해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스위스를 예로 들기도 했다. 같은 스위스인데도 프랑스어와 이탈리아어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독일어를 사용하는 지역보다 사망자가 훨씬 더 많이 나왔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독일어를 사용하는 지역 주민들은 식습관도 독일과 유사해 사워크라우트를 많이 먹었고, 덕분에 상대적으로 사망자 수가 적었다는 의미다.

이번 연구를 이끈 장 부스케 교수는 “이전까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국가별 식생활 차이의 상관관계는 거의 주목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식단을 바꾸는 건 코로나19와의 싸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자신도 이번 연구를 계기로 양배추 위주로 식단을 바꿨다고 전했다. 그는 호흡기·알레르기 분야의 석학으로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세계 만성 호흡기질환 퇴치 연맹(GARD)’ 회장을 지냈다.
 
김치 뿐 아니라 다른 발효 식품의 효과도 이번 연구에서 드러났다. 연구진은 그리스와 불가리아에서 이탈리아, 스페인 등보다 상대적으로 코로나19 피해가 작았던 것은 요거트와 같은 발효 음료수를 즐겨 먹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발효 음료 역시 발효한 배추처럼 ACE2의 활동을 억제한다는 설명이다. 부스케 교수는 “발효 배추와 요거트가 일종의 천연 바이러스 차단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제이딥 레이 영국 셰필드대 교수는 “매우 흥미로운 연구 결과다. 우리는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해 아직 알아가고 있는 중”이라며 “대규모 인구 데이터로부터 관찰된 상관관계는 탐구할 가치가 있다”고 평했다.
 
앞서 2002~2003년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이 유행했을 당시에도 한국에서 피해가 작게 발생한 것은 김치 덕분이라는 추측이 나와 한국의 김치 수출이 크게 늘기도 했다. 실제로 사스 유행이 잦아든 뒤 국내 연구진이 김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억제 효과를 입증했다.

[출처: 중앙일보] “한국 김치가 바이러스 차단 역할, 코로나 사망자 줄였다”
 



 
 
 
 
 
 
 
 
 
 
 
 
 
 
 

시사주간지뉴스타임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광고안내 | 기사제보 | 취재요청 | 제휴문의

 

Copyright©2013. 시사주간뉴스타임 All rights reserved.
시사주간뉴스타임 서울시 중구 퇴계로45길 31-15(예관동 70-16번지) 3,4층
관리자이메일E-mail : ssjj5008@naver.com,ssjj5008@daum.net 대표전화 : /팩스 02)2285-5688
발행인/대표자 : 김성진(김재팔) 잡지등록증:서울 중,마00031
시사주간뉴스타임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